본문 바로가기
알쏭달쏭 생활정보

국민취업지원제도 알아보고 지원하자!

by 코코파인 2023. 7. 11.
반응형

최근에 국내 실업률이 코로나 이전보다 많이 떨어지면서 역대 최저 수준이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감상 느끼는 실업률은 이보다 더 높게 느껴지는데요. 주변에서도 경제는 여전히 어렵고 청년 취업 또한 힘든데 뉴스에서는 최저치라고 하니 무엇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졌지만 여전히 청년 취업 및 중장년 취업 또한 한파가 여전한것 같습니다. 아마 통계에서는 나오지 않는 숨은 실업자가 많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에 필요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그동안 경제적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소득을 지원해주는 한국형 실업부조 사업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자격 요건을 갖춘 사람에게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여러 취업지원서비스와 지원 기간 동안 수당을 지원해주는 아주 고마운 제도 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유형은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지만, 2유형의 경우에는 구직촉진수당이 아닌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에 따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참여할 수 없는 대상이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1유형에 참여할 수 없으니 꼭 확인 바랍니다.

  • 근로능력, 취업 및 구직의사가 없는 사람
  • 상급학교 진학 및 전문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각종 학교에 재학 또는 학원 등에서 수강 중인 사람
  • 군 복무 등으로 즉시 취업이 어려운 사람(단, 2개월 이내 전역예정인자 제외)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생계급여 수급자(단, II유형에는 참여할 수 있음)
  • 실업급여를 받고 있거나 수급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수당이 월 평균 지원금액 50만원 이상이거나 총 지원액 총 지원액 300만원 이상인 사업에 참여중이거나 수급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정부 재정지원 직접일자리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단 일부사업*의 경우 참여 종료 후 즉시 참여 가능
  • 신청인 본인의 월평균 총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60%('23년 1,246,735원)를 넘는 사람
    ※ 매월 정기적으로 구직촉진수당 수급액(50만원) 이상 소득(근로, 사업, 재산, 이전)이 발생하는 자는 1유형 수급자격이 인정되더라도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을 수 없음에 유의(매월 50만원 이상 정기적인 소득이 있으면 반드시 상담창구에 문의)
  • 정부 재정지원 직접일자리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단 일부사업*의 경우 참여 종료 후 즉시 참여 가능(중도탈락자는 제외)

1유형 2유형의 참여자 모두에게는 취업지원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참여자와 담당 고용센터에서 심층 상담, 상호 협의를 통해 개인별 취업의 어려움을 같이 파악한 뒤 취업 능력에 따른 취업활동계획을 작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용센터에서는 참여자에게 필요한 직업훈련, 인턴쉽 같은 업무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복지 서비스 연계, 일자리 소개 등 여러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참여자의 원활한 구직활동을 지원합니다.

 

1유형의 참여자는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 활동 중 경제 활동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소한 생활 안정을 위해 구직촉진수단 월 50만원씩 6개월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양가족이 있을 경우에는 부양가족 1인당 10만원씩 한달 최대 40만원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고용센터가 제공하는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구작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참여자에게만 구직촉진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급주기 중 참여자가 경제활동을 통해 월 소득이 월 단위 지급액을 초과하면 구직촉진수당은 지급되지 않으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유형 참여자에게는 취업활동비용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 참여 기간동안 생계부담을 덜기위해 월 최대 28만4천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6개월 범위 내에서 받을 수 있으니 이걸 잘 활용한다면 경제적인 부담없이 구직활동에 집중할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같은 제도를 활용하면 일자리를 구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 취업서비스와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수당도 좋지만 참여자의 적극적인 구직활동이 항상 뒷받침되어야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볼 수 있겠죠?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구직활동을 계획중이거나 해당 요건에 맞는 분들은 한번더 꼭 알아보시고 지원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